면역력 높이는 확실한 방법 10가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면역력을 높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지 궁금하시죠? 생각해보면 별 것 아니지만, 우리가 이런 별 것 아닌 것을 놓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확실한 방법 10가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면역력이 높으면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덜 아프게 되고, 코로나 같은 전염병이 돌 때도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감염될 확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평소 생활 습관만 잘 고쳐도 면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흔히 잠이 보약이다라고 합니다. 잠을 잘 자는 것만큼 진짜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않으면 하루 종일 멍하거나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잠을 제대로 잘 자면, 그 다음날 컨디션은 진짜 좋은 것을 느끼기도 하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성인 기준 최소 7시간 정도의 수면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6시간 이상은 무조건 주무셔야 합니다. 그 밑으로 내려가면 하루 종일 피로를 느끼고, 이는 면역력의 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식물성 식품 섭취

육류 소비가 일반화 된 현대 시대에 이것으로 인한 각종 질병도 늘어나고 있지요.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을 잘 살펴보면 야채나 채소를 매우 좋아하고 즐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채, 과일, 견과류 등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늘리면 식물에서 나오는 항산화 요소들이 우리 몸속 곳곳에 있는 나쁜 요소들과 싸워주게 됩니다.

우리 몸이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못하지만, 고기 먹는 것을 조금만 줄이면 건강이 조금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에서 비타민C 등과 같은 영양소를 듬뿍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오메가3 섭취

생선 등에서 많이 나오는 오메가3는 우리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는 참으로 많이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 제는 안 챙겨 먹더라도 오메가3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는 만성 염증 면역체계를 억제할 수 있기도 하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꼭 한 번 챙겨드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적당량의 운동

운동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가장 필수적인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겠죠. 헬스장을 가서 엄청나게 무거운 것을 들고 그런 운동이 필요한게 아닙니다.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양을 많이 늘려야 합니다.

최소한 규칙적으로 하루 7000보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7천보는 1시간 정도를 쉬지 않고 걸으면 되는 양인데요. 이 정도의 운동을 최소한으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면역체계를 높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적당량의 수분 섭취

우리 몸의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래서 적당량의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도 물인데요? 이런 생각하면서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은 아니고요. 순수한 물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양보해서 탄산수를 먹는 것도 괜찮기는 하지만, 가능한 그냥 생수를 마시거나 정수기에서 물을 받아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수분이 모자르게 되면 신체활동, 집중력, 기분, 소화기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소 1리터 정도는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다하게 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니 몸이 거북하지 않을 정도로만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식품 섭취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건강한 편이죠? 그 이유는 김치를 먹는 것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발효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 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산균도 풍부하죠. 유산균은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균이거든요.

요구르트나 요거트, 김치 등을 많이 드시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과도한 스트레스입니다. 워낙 세상이 빠르게 돌아가서 알게 모르게 우리가 느끼는 스트레스가 엄청납니다.

이런 불안과 스트레스는 우리의 몸을 상하게 합니다.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염증과 면역세포 기능의 불균형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명상이나 운동, 아니면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보충제 활용

위에서 언급한 것들을 다 하지 못할 경우에는 보충제를 통해서라도 몸의 면역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추천해 주는 것들을 섭취해도 되고, 우리 주변에 흔히 알려진 자양강장제 등을 활용해 보는 것도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술과 담배자제

술하고 담배는 백해무익하죠. 적당한 수준은 괜찮지만, 이게 적당한 수준을 유지하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술과 담배를 자제하는 것은 면역력을 기르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술은 먹더라도 알딸딸해지기 전까지 그냥 그 분위기만을 즐기는 수준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도 마찬가지입니다. 담배도 적당히만 피시기 바랍니다.

햇빛을 매일 쬐도록 노력

햇빛을 쬐는 것은 우리 몸에 정말 필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어야만 생성이 되고, 그것은 우리 몸에 필요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게 됩니다.

칼슘은 면역력, 기억력 등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햇빛을 쬐면 멜라토닌 생성에도 큰 도움이 되서 잠을 잘 자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제일 처음 언급했던 것이 잠입니다.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이 면역력을 기르는데 필수인 것입니다.

Leave a Comment